☞ 유명인들의 인명별 영어 명언
※ Power Healing(파워힐링) 건강 및 명상, 본관별 성씨 블로그
1) 見義不爲無勇也(견의불위 무용야)
의를 알면서도 행하지 못함은 용기가 없기 때문이다.
불의를 보고서도 그것을 회피하는 것은 자기 몸을 사리는 것이며,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권면하는 뜻.
《논어(論語)》 위정편(爲政篇)
2) 冠雖蔽必加於首(관수폐 필가어수)
갓은 비록 낡았더라도 머리에 쓰는 것이듯이 만사는 각기 그 마땅한 용처(用處)가 있다.
《가언집(嘉言集)》 - 당시(唐詩) 모음집
3) 鷗群羊而功猛虎(구군양이 공맹호)
계란으로 바위치기.
갈매기와 양들이 사나운 호랑이를 공격하는 것과 같은 어리석은 짓을 의미함.
《가언집(嘉言集)》
4) 狗不以善吠爲良(구불이 선폐위량)
人不以善言爲賢(인불이 선언위현)
개는 짖기만 잘 한다고 해서 명견이 되는 것이 아니고,
사람은 말을 잘 한다고 해서 현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장자(莊子)》 서무귀(徐無鬼)
5) 國家昏亂有忠臣(국가혼란 유충신)
국가가 혼란할 때에 비로소 충신의 진가가 나타난다.
도량이 큰 사람은 잘 드러내지 않으나 위기 앞에서는 분연히 나서는 것을 의미함.
《도덕경(道德經)》 제18장
6) 君子謹其所與處(군자근 기소여처)
군자는 언제 어디서든 늘 삼가하고 조심한다.
《가언집(嘉言集)》
7) 君子不重卽不威(군자 부중즉불위)
군자가 중후하지 않으면 위엄이 서지 않는다.
리더가 경거망동(輕擧亡動)하면 질서가 흐트러진다.
《논어(論語)》 학이편(學而篇)
8) 君子之交淡若水(군자지교 담약수)
小人之交甘若醴(소인지교 감약례)
군자의 사귐은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사귐은 단술처럼 달달하다.
《장자(莊子)》 산목편(山木篇)
9) 幾事不密卽害成(기사불밀즉 해성)
일을 할 때 치밀하지 않으면 제대로 해내기가 어렵다.
《주역(周易)》 繫辭上傳(계사상전)
10) 男兒須讀五車書(남아수독 오거서)
남자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 분량의 책을 읽어야 한다.
- 두보(杜甫) 제백학사 모옥시(題栢學士 茅屋詩)
11) 男兒一言重千金(남아일언 중천금)
남자의 말 한 마디는 천금처럼 무겁다.
12) 無喪以似憂必隨(무상이 사우필수)
사람이 죽지 않았는데 죽은 척 슬픔에 잠겨 있으면 진짜로 슬픈 일이 일어난다.
엄중한 일을 거짓으로 속이다가는 진짜로 그와 같이 무서운 일이 일어난다는 뜻.
《가언집(嘉言集)》
13) 門前外可設雀羅(문전외 가설작라)
門前雀羅(문전작라), 門可雀羅(문가작라)와 같은 의미.
대문 밖에다 새 잡는 그물을 칠 정도로 찾는 이 없는 집안.
한(漢)나라 때 적공(翟公)이란 사람에게 이러한 일이 있었다.
적공이 처음 정위(廷尉 : 대통령 경호실장급)라는 관직에 오르자 빈객들이 그의 집에 가득하였다. 그러나 그가 관직에서 물러나자 찾아 오는 빈객들이 없어 대문에다 참새 잡는 그물을 쳐도 될 지경이 되었다. 후에 적공이 다시 관직에 오르게 되자 빈객들이 또 다시 밀려 들었다.
《사기(史記)》 급정열전(汲鄭列傳)
14) 勿以善小而不爲(물이 선소이불위)
勿以惡小而爲之(물이 악소이위지)
선이 작다고 해서 이를 행하지 않아서도 안되며,
악이 작다고 해서 이를 범해서도 안된다.
촉한의 유비(소열제, 昭烈帝)가 임종시에 후주(유선 劉禪)에게 남긴 칙어(勅語).
《명심보감(明心寶鑑)》 계선편(繼善篇)
15) 白猫黑猫善爲鼠(백묘흑묘 선위서)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가릴 것 없이 쥐만 잘 잡으면 된다.
《가언집(嘉言集)》
16) 一勤天下無難事(일근천하 무난사)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천하에 어려울 것이 없다.
- 송나라 유학자 주희(朱熹, 朱子)의 시에 나오는 구절.
17) 百忍堂中有泰和(백인당중 유태화)
백번 참으면 집안이 아주 평화로워진다.
- 당나라 고종 때 9代가 한 집에 함께 산 구세동거(九世同居) 장공예(張公藝)의 말.
18) 不變者不得天下(불변자 부득천하)
변하지 않는 사람은 천하를 얻지 못한다.
《역경(易經)》
19) 思其始而成其終(사기시이 성기종)
그 처음을 조심하고 끝도 계속 같은 마음으로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춘추좌전(春秋左傳)》 정(鄭)나라 재상 자산(子産)의 말
20) 有恒爲成功之本(유항위 성공지본)
꾸준한 노력이 성공의 근본이다.
《논어(論語)》 자로편(子路篇)
21) 人之行莫大於孝(인지행 막대어효)
사람의 행실 중에 효도보다 큰 것은 없다.
《효경(孝經)》
22) 財物使朋友增多(재물사 붕우증다)
但窮人朋友遠離(단궁인 붕우원리)
재물은 많은 친구를 늘어나게 하나,
가난해지면 친구가 끊어진다.
《성경(聖經)》 잠언(箴言) 第19章 4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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